
식약청이 의료기기 GMP마크를 통한 의료기기 ‘품질확인제도’를 정착시키고 우수 제품 공급을 확대하고자 의료기기 GMP마크 소개 및 마크를 쉽게 확인하는 방법 등에 대한 홍보 리플렛을 제작해 전국 병의원, 보건소, 관련기관 등에 배포했다고 최근 밝혔다.
GMP마크 제도는 의료기기 GMP 심사를 통해 설계, 원자재 구매로부터 생산, 포장, 설치 등에 이르기까지 공정 전반에 걸쳐 조직적으로 관리됨을 확인받은 의료기기에 대해 GMP마크를 부착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을 돕기 위해 도입됐다.
아울러 지난 2007년도부터 수입 의료기기에 대해서도 외국제조원에 대해 현지실사를 시범적으로 실시해 GMP마크 심사 결과 적합함을 판정받은 경우 GMP마크를 부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번에 제작된 홍보 리플렛은 의료기기를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가 국내외에서 제조된 우수한 의료기기에 대한 품질보증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소비자가 더욱 안심하고 의료기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식약청은 이번 GMP마크 리플렛 홍보를 위해 의료기기제조업자 스스로가 자사 제품에 부착된 GMP마크에 대해 더욱 적극적으로 홍보할 뿐만 아니라 자발적 품질관리 책임이 더욱 강화돼 국내 의료기기 품질이 한층 업그레이드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